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헬리코박터균 감염 증상 및 치료 방법

by @$%!^^ 2022. 3. 10.

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.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감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헬리코박터균

헬리코박터균은 사람의 위 점막에 기생하는 나선형 균을 일컫습니다. 헬리코박터균은 각종 소화기 질환의 원인으로, 세계 보건기구(WHO) 산하 국제 암 연구소에서는 헬리코박터균을 1급 암 유발 인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.

 

헬리코박터균 감염 증상

대부분의 헬리코박터균 보균자는 평생 아무런 증상이 없이 살아가지만 일부 감염자는 급성 및 만성 위염, 소화성 궤양으로 인한 소화불량,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

 

헬리코박터균은 흔히 만성 위염, 위 ·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고, 위암이나 말트(MALT) 림프종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. 그러나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모두 위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. 질병은 헬리코박터균 감염 외에 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의 유전적 감수성 등 질환 발생의 취약성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.

 

 

헬리코박터균 검사방법

헬리코박터균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: 요소분해효소 검사, 위점막 조직검사, 균 배양검사
  • 내시경을 이용하지 않는 방법: 혈청 항체검사, 요소 호흡 검사, 대변 내 항원검사

 

헬리코박터균 치료 방법

1차 제균(균을 제거하는 것) 치료의 경우에는 위산분비 억제제와 2종류의 항생제(아목시실린, 클래리스로마이신)를 아침과 저녁으로 하루 2회 1~2주간 복용합니다. 치료를 받은 환자 중 약 70~80%는 균을 제거하는 데 성공하지만 약 복용을 임의로 건너뛰거나 중단하면 제균 치료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러한 경우, 헬리코박터균이 항생제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 처방에 맞게 약물을 복용하여야 합니다. 복용 후 1~2개월 뒤, 균이 잘 제거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헬리코박터균 제거에 도움 되는 식품

위염, 위 · 십이지장 궤양, 위암을 예방하려면 헬리코박터균을 제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,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홍상, 김치, 마늘, 고등어, 연어, 요구르트(프로바이오틱스), 감초, 호두(오메가-3 지방산) 등이 있습니다.

댓글